디젤(Diesel)엔진의 장점과 단점
2005. 1. 19. 19:16ㆍDiesel 차량 자료실
디젤엔진의 장점
1. 제동 열효율이 높다.
* 가솔린 엔진 : 25~32%
* 디젤 엔진 : 32~38%
2. 신뢰성이 크다. - 전기 점화장치 같은 고장빈도가 높은 장치가 없어 수명이 길다.
3. 엔진 회전의 전부분에 걸쳐 회전력이 크다.
(회전력의 변동이 적다)
4. 연료 소비율이 적다.
* 가솔린엔진 : 230~280g/ps-h
* 디젤 엔진 : 160~230g/ps-h
5. 연료의 인화점이 높아 화재의 위험성이 적다.
6. 배기가스의 유해성분이 적다.
공기 과잉상태에서 연소가 진행되어 CO, HC의 유해성분이 적다.
7. 대출력 엔진이 가능함
디젤엔진의 단점
1. 실린더 최대압력이 높아 튼튼하게 제작해야 하므로 마력당 중량이 무겁다.
2. 가솔린 엔진보다 제작비가 비싸다.
3. 압축 및 폭팔 압력이 높아 작동이 거칠고 진동과 소음이 크다.
4. 시동에 소요되는 동력이 커야한다. 즉 기동모터의 출력이 커야한다.
5. 평균 유효압력이 낮고, 가솔린 엔진보다 엔진의 회전속도가 낮다.
6. 공기와 연료를 균일한 혼합기로 만들수 없어 리터당 출력이 낮다.
1. 제동 열효율이 높다.
* 가솔린 엔진 : 25~32%
* 디젤 엔진 : 32~38%
2. 신뢰성이 크다. - 전기 점화장치 같은 고장빈도가 높은 장치가 없어 수명이 길다.
3. 엔진 회전의 전부분에 걸쳐 회전력이 크다.
(회전력의 변동이 적다)
4. 연료 소비율이 적다.
* 가솔린엔진 : 230~280g/ps-h
* 디젤 엔진 : 160~230g/ps-h
5. 연료의 인화점이 높아 화재의 위험성이 적다.
6. 배기가스의 유해성분이 적다.
공기 과잉상태에서 연소가 진행되어 CO, HC의 유해성분이 적다.
7. 대출력 엔진이 가능함
디젤엔진의 단점
1. 실린더 최대압력이 높아 튼튼하게 제작해야 하므로 마력당 중량이 무겁다.
2. 가솔린 엔진보다 제작비가 비싸다.
3. 압축 및 폭팔 압력이 높아 작동이 거칠고 진동과 소음이 크다.
4. 시동에 소요되는 동력이 커야한다. 즉 기동모터의 출력이 커야한다.
5. 평균 유효압력이 낮고, 가솔린 엔진보다 엔진의 회전속도가 낮다.
6. 공기와 연료를 균일한 혼합기로 만들수 없어 리터당 출력이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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